예술가들을 위한 마케팅, 단순 재화가 아닌 예술품을 위한 마케팅 로드맵
단순 재화가 아닌 무형물, 연극이나 그림, 예술품도 마케팅 할 수 있을까요 ?
일반 회사가 사용하는 마케팅 방식을 그대로 예술가들에게 적용한다는게 가능할까요 ?
눈에 보이지 않는 어떤 가치를 마케팅 한다는게 이상하지 않나요 ?
위의 질문들에 동의하시나요 ?
과거에 저 스스로도 의문을 가졌던 내용이었습니다.
예술품과 마케팅은 아주 다른 노선에 있는 이질적인 것들처럼 취급되어 왔기 때문에
마케팅에 성공한 예술품은 '상업적인 것'이라거나 아니면 '특별히 그 콘텐츠가 천재성을 가지고 있어서' 라는 논리를 만들어 왔습니다.
마케팅에 성공한 예술품은 '상업적인 것'이라거나 아니면 '특별히 그 콘텐츠가 천재성을 가지고 있어서' 라는 논리를 만들어 왔습니다.
그렇지만 마케팅을 공부한 시간이 길어지면서 마케팅의 트랜드와 전략, 프레임워크를 충분히 예술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내가 작품표지를 더 예쁘게 꾸민다면 잘 팔릴거야.' 라거나 '우리 공연이 실패한 이유는 경제가 불황이기 때문이야.' 등의 논리도 물론 맞지만 조금이나마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계획에 맞춰 실행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는 분명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필립 코틀러의 마켓 4.0을 읽었는데요, 그 내용 중에 마케팅, 특히 콘텐츠를 통한 마케팅을 계획하고자 한다면 필요한 로드맵이 있어 공유합니다.
당신의 예술품을 더 매력적으로 만들고 호기심을 유발하게 만드는 로드맵입니다. 이에 따라서 마케팅 계획을 간략하게라도 설정해본다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만약 당신이 예술가이고 당신의 작품을 대중에게 알리고 싶다면
다음 단계에 따라 콘텐츠 마케팅을 계획해보세요.
1단계 목표설정
1) 판매가 목적
-콘텐츠 배포 채널이 판매 채널과 보조가 잘 맞는지를 확인해야 함
-콘텐츠에 등장하는 제품은 언제든지 클릭 한 번으로 구매 가능해야 함
2) 브랜드인지, 팬을 만드는 것이 목적
- 콘텐츠를 항상 브랜드 성격과 일치하게 해야 함 '톤앤 매너!'
- 만약 당신이 예술가라면 도록과 작품 판매, 티켓 판매도 고려하세요. 또한 팬, 팔로워에 대해서도 생각하세요.
-콘텐츠에 등장하는 제품은 언제든지 클릭 한 번으로 구매 가능해야 함
2) 브랜드인지, 팬을 만드는 것이 목적
- 콘텐츠를 항상 브랜드 성격과 일치하게 해야 함 '톤앤 매너!'
- 만약 당신이 예술가라면 도록과 작품 판매, 티켓 판매도 고려하세요. 또한 팬, 팔로워에 대해서도 생각하세요.
2단계 고객지도 작성
- 구체적인 타깃설정 : 나이, 성별, 지역 등의 전통적인 인류학적 방법도 중요하지만 요즘 트렌드에 맞는 하위문화에 주목할 필요도 있음
- 그들의 걱정, 바람을 공략하자 ex) 에어비앤비, 현지인처럼 생활하기
3단계 콘텐츠 구상과 계획수립
3단계 콘텐츠 구상과 계획수립
1) 콘텐츠구상
-그들의 삶과 관련되어 있는가?
-브랜드의 성격과 코드를 반영하는 이야기인가?
-콘텐츠의 형식
2) 전반적인 콘텐츠 이야기
-브랜드의 성격과 코드를 반영하는 이야기인가?
-콘텐츠의 형식
2) 전반적인 콘텐츠 이야기
-처음부터 끝까지 지속되는 것이기에 포맷을 적절히 조합하고 순서를 정하는 것이 중요
- 만약 예술가라면 사람들이 예술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상상해보세요. 그리고 한편의 시놉시스를 쓴다고 생각하면서 콘텐츠를 구상하고 계획을 짜내세요.
- 오늘날 모든 미디어의 상호작용의 90퍼센트는 스크린상에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당신이 예술가라면 작품 이외에 어떤 콘텐츠를 홍보용으로 만들 수 있는지 생각하세요.
- 만약 예술가라면 사람들이 예술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상상해보세요. 그리고 한편의 시놉시스를 쓴다고 생각하면서 콘텐츠를 구상하고 계획을 짜내세요.
- 오늘날 모든 미디어의 상호작용의 90퍼센트는 스크린상에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당신이 예술가라면 작품 이외에 어떤 콘텐츠를 홍보용으로 만들 수 있는지 생각하세요.
4단계 콘텐츠 창조
만약 당신이 예술가라면 이 단계에서 고전할 수 있겠지만
자기 자신이 하고 싶은 것보다 일반 대중이 끌릴만한 콘텐츠를 만든다고 생각하세요.
대중에게 어필하는 콘텐츠를 만드세요.
5단계 콘텐츠 배포
5단계 콘텐츠 배포
1) 전통적인 매체를 통한 마케팅 : 도록, 서적, 브로셔
2) 콘텐츠 마케터가 사용할 수 있는 아래의 3가지 미디어를 모두 고려
-내가 가지고 있는 미디어(Owned media): 홈페이지, 블로그, SNS채널 등
-돈을 내고 사용할 수 있는 미디어(Paid Media) : SNS 광고, 배너광고 등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미디어 : 관계자, 커뮤니티 안에서의 입소문
6단계 콘텐츠 증폭
-내가 가지고 있는 미디어(Owned media): 홈페이지, 블로그, SNS채널 등
-돈을 내고 사용할 수 있는 미디어(Paid Media) : SNS 광고, 배너광고 등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미디어 : 관계자, 커뮤니티 안에서의 입소문
6단계 콘텐츠 증폭
-목소리가 큰 사람을 찾아내기
-대화하기
구독자가 많은 블로거, 유투버와 팔로워가 많은 인스타그래머를 내 팬으로 만드세요.
그들과 꾸준히 대화하고 피드백을 받으세요.
7단계 콘텐츠마케팅 평가 :
구독자가 많은 블로거, 유투버와 팔로워가 많은 인스타그래머를 내 팬으로 만드세요.
그들과 꾸준히 대화하고 피드백을 받으세요.
7단계 콘텐츠마케팅 평가 :
전반적인 활동, 행사가 끝났을 때 한번 더 마케팅 관련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마케팅을 평가할 때도 5A의 단계에 따라 분석해보세요.
마케팅을 평가할 때도 5A의 단계에 따라 분석해보세요.
- Aware (나를 알고 인식했을까?)
- Appeal (내가 얼만큼 나와 내 작품을 사람들에게 어필했을까?)
- Ask (사람들이 얼마나 나와 내 작품에 호기심, 관심을 가졌을까?)
- Act (사람들이 내 작품, 티켓, 도록, 입장권을 얼만큼이나 샀을까?)
- Advocacy (이번 행사,활동,공연으로 얼마나 많은 팬들이 나를 좋아하게 되었을까?)
각 질문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석해보세요.
- Aware : 인상(콘텐츠의 시청횟수), 순시청자(실제로 콘텐츠를 본 사람의 수), 브랜드 상기도(브랜드 이름을 기억할 수 있는 사람의 비율)
- Appeal : 얼마나 관심을 끄는가? 방문자당 페이지 뷰(콘텐츠 웹사이트에 머무는 동안 방문하는 페이지 수), 이탈율(1페이지만 방문한 후 떠나는 사람들의 비율), 사이트 체류시간(방문지속시간)
- Ask : 검색엔진을 통해 콘텐츠를 얼마나 찾을 수 있는가 ? 검색엔진 포지션(특정 키워드를 통해 찾아봤을 때 콘텐츠의 위치), 검색엔진 추천(검색엔진을 통한 검색결과로 회사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회수)
- Act : 콘텐츠가 고객을 성공적으로 행동하게 이끌었는가 ? 광고 클릭율, 콜투액션(등록과 구매를 한 사람의 비율) 전환율
- Advocacy : 자신의 콘텐츠가 얼마나 공유가 잘 되는가 ? 공유율(공유횟수와 인상횟수 간의 비율), 참여율(트위터라면 전체 팔로워를 '리트윗, 좋아요, 대답, 언급'처럼 공유 활동별로 나누어 산출)
8단계 콘텐츠마케팅 개선 :
다음 번에 다시 기회가 찾아왔을 때 어떤 부분을 보완하고 수정할 것인지 생각해보세요. 역시 단계별로 성과를 추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내 작폼이 좋다면 누군가 분명 나를 알아줄것이라고 단순히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나의 작품을 알리고 그들을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더 창의적인 전략, 예술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것도 어쩌면 예술가들이 할 수 있는 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블로그의 단계별 계획수립 내용은 필립 코틀러의 마켓 4.0을 토대로 기재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은 필립 코틀러의 명언으로 글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경계를 게을리하지 않기를, 언제나 창의적으로 깨어있기를" -필립 코틀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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