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2018, 디지털마케팅을 위해 고려해야 할 두 가지 (M3, 데이터)



2018, 디지털마케팅을 위해 고려해야 할 두 가지 (M3, 데이터)

1. 새로운 마케팅 모델 (Modern Marketing Model, M3)의 등장 

M3는 디지털과 전통방식의 마케팅 프레임워크를 하나로 결합한 것입니다. 현대사회에서 마케팅을 어떻게 정의해야 하는가, 어떠한 방식과 수행역량이 필요한가를 다루고 있지만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운영방식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M3를 활용할 때  아래에 기재된 다섯 가지의 내용을 생각하면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People, Culture & Capability 
마케팅의 역할과 기능을 알고 마케팅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조직문화를 갖추고 있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2. Organisational Structure & Design 
디지털분야의 마케팅을 위한 조직구조, 보고 체계, 소셜네트워크 모델, 모바일 마케팅을 위한 구조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3. Process 
민첩한 마케팅 방식을 위해 어떤 마케팅 결정 방식이 필요한가요? 이는 곧 수직적인 마케팅 운영방식에서 항상 필요한 것에 초점을 둔 마케팅 운영 방식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뜻도 됩니다. 또한 마케팅이 거버넌스 및 데이터 컴플라이언스 통해 고객의 기대에 실시간으로 부응하고 메시지, 채팅과 같은 실시간 미디어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고려도 요구됩니다. 

4. Partners 
마케팅 트렌드는 인 하우스 마케팅을 구축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지만 대행사와의 협력방식도 고민해 볼 요소 입니다
파트너와의 수익분배, 어떻게 트렌드에 민감하고 투명한 파트너를 선정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5. Technology & Data 
마케팅을 운영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기술 역량, 수행능력 수준이 필요한 것일까요? 
고객 데이터에 대한 통제, 제품관리와 고객 경험은 마케팅과 기술, 어느 측면과 더 연관이 있는지, 결과적으로는 마케팅의 운영을 위해서는 데이터가 필요한가지에 대해서도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2. 데이터(Data) 

M3전략 중에서 새로운 요소는 '데이터와 데이터 측정' 입니다. 마케팅에서 데이터는 더 전문적이고 방대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는 계획, 예산, 직업, 새로운 포지션 등을 다루며 중요해지고 있다
2018년에는 데이터를 어디까지 다룰 수 있게 될까요? 간략하게 정리 해 보았습니다. 

• Privacy and regulation
 : 보완과 규제 관련 데이터 이슈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 Trust and transparency 
: 정보의 투명성 요구될 것으로 보입니다.

• First party data focus 
: 퍼스트파티 데이터의 중요성, 좀 더 믿을만한 데이터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Identity management 
:계정관리, 규제를 위해서 필요한 장치이긴하지만 채널과 미디어들이 복잡해지고 더 분열됨에 따라 디지털 계정 관리에 관한 내용은 올 해 더 다루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 Biometric data 
Atom Bank의 눈 깜박임 로그인 (Blink to login), 
Product customisation (Nike의 제품 맞춤 설정, Nike의 Advanced Apparel Expliration 1.0)
Permission Marketing (소비자가 제공한 개인 정보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특정 대상을 목표로 하는 광고를 받을지를 물어보는 마케팅 유형)을 위한 데이터가 사용됩니다. 

• Metadata
 : 메타데이터 
메타데이터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찾기 위해 일정한 규칙에 따라 콘텐츠에 부여되는 데이터로 콘텐츠의 위치와 내용, 작성자에 관한 정보, 이용조건, 이용내용 등이 담겨있는 '데이터의 데이터'를 말한다. HTML 태그가 대표적인 예 입니다. 

• Dark data
 : 정보를 수집했지만 방치해 둔 데이터.언젠가 사용하기 위해 방치해 둔 데이터의 활용도 고려해 볼만한 내용입니다.

• Realtime data
 : 실시간 데이터의 활용.

• AdTech & MarTech data
 : 사내 광고와 마케팅과 관련해 전문적인 관리가 가능해진다.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이 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 Personalisation
 : 개인에게 초점을 둔 데이터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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