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분석]간단한 툴로 작성한 보고서, 네이버 그라폴리오를 분석해보자



[데이터분석]간단한 툴로 작성한 보고서, 네이버 그라폴리오를 분석해보자 


마케팅을 계획하고 실행하기에 앞서, 시장을 분석하고 고객을 알아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분석'이라는 단어 때문인지 너무나 어렵고 할 수 없는 일처럼 느껴질 때가 있어요.
물론 마케팅을 처음 접했을 때 저도 그랬습니다.

얼마 전, 간단한 툴을 사용해서 분석을 할 수 있음을 배웠고
아마 저와 같은 어려움을 겪고 계실 분들이 있을 것이라 예측하기에
이 곳에 제가 시도해 본 모든 내용을 공유해봅니다.


저는 일러스트레이터와 관련된 업무를 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그라폴리오' 를 분석해보았는데요.
분석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키워드분석
2. 유저분석
3. 채널분석

그라폴리오가 네이버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각각을 분석하기 위한 툴은 네이버에서 가능한 가장 간단한 것으로 사용했습니다.
바로 네이터데이터랩과 네이버 광고로요.


그라폴리오에 대한 정보가 적은 분들을 위해 링크를 걸어드립니다.
창작자들의 놀이터 : 그라폴리오 www.grafolio.com



<그라폴리오를 분석해보자>


1. 검색어 분석 

1) 대분류 키워드: #일러스트
-월별 검색수 추이 (최근 1년간 기준): 모바일 사용율이 높음. 여성, 10-20 연령층 검색율 최고.
- 월간 검색수 사용자 통계 (최근일 기준) / 나이대(%) 를 통해 볼 때에 ‘20-24세’와 ‘30-39세’는 데스크탑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연관 키워드에 어도비, 포토샵, 3DMAX, 무료 배경화면 이미지, 캘리그라피 등이 높은 검색율을 보임
- 일러스트를 만드는 작가는 데스크탑을 이용하기에 이와 관련 프로그램을 검색하는 빈도가 잦음.
- 그 외에 일러스트를 작품으로 향유하는 10-20대는 모바일 배경화면 이미지로 사용할 것이라고 추측, 2016년 10월~2017년 2월까지 하향선, 2017년 3월 급격하게 검색율 상승


2) 소분류 키워드: #그라폴리오
- 월별 검색수 추이(최근 1년간 기준): 모바일사용율이 높음. 여성, 20-39 연령층 검색, 데스크탑 선호 경향
- 2017년 6-7월 사이 크게 상승하여 현재까지 원만한 상승 곡선으로 보임
-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 검색 (주제어1. 그라폴리오, 주제어 2. 일러스트) 한 결과 연령별로 검색율에 차이를 보임. 13-24세의 경우는 ‘일러스트’의 검색율이 더 높은 반면 25세 이상의 연령층은 ‘그라폴리오’의 검색율이 일러스트보다 더 높았음. 2017년 후반기로 갈수록 ‘그라폴리오’가 일러스트라는 대분류를 대신하는 브랜드로 자리잡았을 것이라 추측.





Figure 1.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 



2. 유저 분석


1) 모바일 연동: 
그라폴리오 앱은 없지만 공식 홈페이지가 모바일 웹의 형태로 지원되고 있음. 

2) 연관검색어:
- 그라폴리오의 카테고리. #일러스트, #일러스트레이션
- 이미지 사용을 위한 검색 위주. #그라폴리오배경화면, #그라폴리오 마켓, #네이버 그라폴리오
- 특별한 시즌에 맞는 이미지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보임 #그라폴리오 추석

3) 홈페이지 구조:
- 공식 홈페이지 (카탈로그), 그라폴리오 마켓(쇼핑) 으로 성격을 분류해서 운영
- 일러스트 작가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작품을 업로드 하고 팔로워, 작품 평을 얻는다
- 사람들은 홈페이지에서 일러스트 작품을 보고 작가를 팔로워하고 마켓에서 배경화면. 스티커를 구매한다.
- 그라폴리오 마켓에서는 배경화면, 스티커, 배경음악, 아트상품을 판매 외 공모전, 콜라보레이션의 행사를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관심을 유도하고 사용자를 확대한다.


3. SNS 채널 분석

- 블로그, 포스트, 폴라, 네이버TV,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순서 (네이버 검색 시)
- 블로그, 포스트의 성격이 분명 함 – 공모전, 콜라보레이션, 외부 행사 소개 등 정보 공유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영문을 우선 기재 하는 것으로 보아 외국인 유저들을 고려한 것으로 보임.

1) 네이버 블로그
- 공모전 소식, 입상작품 업로드 위주, 자세한 참여방법, 일정, 선정 이후 연재 일정 등

2) 네이버 포스트: 5,090명(17년 12월 집계기준)
- 시리즈 형태로 게시글 업로드. : 출판, 인터뷰, 작가소개 등

3) 페이스북: 130,336명(17년 12월 집계기준)
- 영한 혼용 기재
- [Today's Pick]: 날씨, 계절, 기분에 따른 분류로 이미지 업로드.
- 새로운 공모전 소식, 공모전 입상 작품 업로드

4) 인스타그램: 244,000명(17년 12월 집계기준)
- 작품 이미지 위주
- 영한 혼용기재


4. 데이터 분석 결과 


- 일러스트를 검색했을 때 ‘그라폴리오’가 연관 검색어 키워드와 그라폴리오 작가들의 작품이 검색 됨.
- ‘네이버’라는 규모있는 채널 속에서 구축되어 기본적인 홈페이지, SNS 채널 관리가 잘 되어 있음.
- 각 채널 별로 보여주고자 하는 정보가 뚜렷함.
- 모바일 앱 구현으로 일러스트를 감상하면서 동시에 바로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는 구조가 병행되면 좋을 것이라 예상
- 일러스트의 특성상 구현할 수 있는 상품의 가지 수가 한정적임을 알고 있지만,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아트 상품(핸드폰케이스, 포스터, 컬리링북 등) 이 대부분이라 희소성이 비교적 떨어짐 – 상품 개발 필요
- 가장 쉽고 빠르게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이 ‘이모티콘’인데 사용할 수 있는 곳은 ‘네이버 블로그, 카페, 포스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음. (*이유는 알 것 같지만) 유저가 많은 SNS, 카카오톡, 페이스북과 연동되지 않은 점이 아쉬움
- 콜라보레이션, PPL 상품 등의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으나 관련 상품은 마켓에서 판매되지 않고 있음, 현재 공차에서보온병을 판매하고 있지만 공차에 방문하지 않는 이상 해당 상품관련 정보를 알기 어려움- PPL 상품, 구매처 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 함.




마케터로서 기획안을 짜고 계획을 잡아야 할 때,
문서를 짜내야 할 때 너무나 난감할 때가 많더라고요.
그럴 때 마다 단순한 '느낌'을 내세울 순 없잖아요.

분석.을 한다는 것이 처음에는 쉽지 않은 일이지만 하다보면 할 수록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는 것 같아요
특히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아주 좋죠
저도 하나씩 해보면서 배워가면서 해보고 있답니다.

더 매력적인 툴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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