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초보자를 위한 SEO 레시피, 지금 시작하기
호주의 Telestra의 2018년도 Telestra Small Business Intelligence Report에 따르면
브랜드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의 절반 이상이 브랜드가 웹사이트에 검색되어 나오지 않으면 더이상 관심 갖지 않는다고 합니다.
고객 대다수가 검색엔진에서 노출되는 정보가 중요하다고 여기는 반면, 정작 비즈니스의 오너들의 26%만이 검색노출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나타났습니다.
브랜드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의 절반 이상이 브랜드가 웹사이트에 검색되어 나오지 않으면 더이상 관심 갖지 않는다고 합니다.
고객 대다수가 검색엔진에서 노출되는 정보가 중요하다고 여기는 반면, 정작 비즈니스의 오너들의 26%만이 검색노출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나타났습니다.
또 고객들이 홈페이지에 구축되어 있는 챗 봇이나 온라인 서비스를 선호하는 반면에 비즈니스 오너들은 고객과의 면대면 상담, 판매 등의 마케팅 형태를 선호한다는 결과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케터들은 꾸준히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해나가야 합니다.
그런데 당장 어떤 곳에서도 자사의 브랜드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또, 아무도 자사의 브랜드에 대해 경험을 나누고 있지 않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할까요?
다른 것보다 검색엔진최적화(SEO)가 우선입니다.
어떤 포털에든 나의 브랜드가 검색되어 노출될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마케터들은 꾸준히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해나가야 합니다.
그런데 당장 어떤 곳에서도 자사의 브랜드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또, 아무도 자사의 브랜드에 대해 경험을 나누고 있지 않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할까요?
다른 것보다 검색엔진최적화(SEO)가 우선입니다.
어떤 포털에든 나의 브랜드가 검색되어 노출될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특히 작은 규모의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내용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SEO 란 ?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축약으로 국문으로는 '검색엔진최적화'라고 언급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고객이 검색을 하면 웹사이트의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겨, 가장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검색결과를 도출해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결과적으로, 검색엔진포털을 통해 브랜드의 정보를 얻기 쉽다면 SEO가 잘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SEO를 시도하는 이유도 검색을 통해서 사람들이 우리 브랜드를 잘 찾을 수 있기 위함이니까요.
유료 광고나 배너를 통한 노출보다 자연스럽게 검색된 검색 결과는 사용자에게 더 신뢰감을 주고 유료 광고보다 더 많은 클릭 수를 얻는다고 나타나 있습니다.
실제로 모든 사용자 중 2.8%의 사람들만이 유료 광고를 클릭한다고 합니다.
SEO가 잘 이뤄지지 위해서는 ?
SEO는 단순히 검색엔진에 대한 활동만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무엇을 검색하는지 이해하고, 그것들을 통해 사람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어 제공하며 더 나아가 사람들이 가치있게 여길만한 콘텐츠로까지 발전시키는 행동까지를 포함합니다.
그렇기에 SEO도 또 다른 온라인 마케팅채널으로 보고 자사의 브랜드에 맞게 정확한 게획을 수립해 시간을 들여 꾸준히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당장에라도 SEO전문 업체를 고용해야 할까요?
그렇게 하면 좋겠지만 작은 규모의 비즈니스를 운영하거나 개인사업자에겐 쉽지 않은 선택입니다.또 얼마나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도 미지수이고요.
따라서 지금 당장 시도할 수 있는 일을 먼저 해보자는 것이 저의 의견입니다.
SEO를 위해 당장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1. 목표 정하고 그에 맞게 행동하기
너무나 당연한 말입니다만 가장 중요합니다.
'나의 웹사이트는 _______을 위한 것이고, 내가 SEO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______이다.' 를 바로 말할 수 있으신가요 ?
첫 번째 빈칸에는 이런 것들이 들어갈 수 있겠죠.
1.판매수익
2.다운로그
3.회원가입
4.뉴스레터 수신동의
두 번째 빈칸에는 이런 것들이 들어갈 수 있을 겁니다.
1.클릭해서 웹사이트에 들어오게 하는 것
2.클릭해서 물건을 사게 하는 것
3.클릭해서 멤버쉽에 가입하는 것
그리고 목표가 결정되었다면 그에 맞는 키워드도 검색해보세요.
각 분야의 비즈니스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SEO 대행업체들이 가장 먼저 하는 일도 업계의 주요 키워드를 찾는 것입니다.
내가 하루종일 했던 말 중에 반복 사용하거나 꾸준히 언급한 단어가 있다면 그것이 중요하기 때문이겠죠.
그런 것처럼 업게에서 꾸준히 반복되고 언급되는 단어, 그 키워드를 검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검색엔진들도 영리해지고 있어 단순한 키워드 검색으로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기가 힘들답니다.
그래서 좀 더 디테일하고 자세한 키워드가 필요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요가복' 비즈니스를 한다면 '요가'나 '요가복'의 검색 키워드보다
'요가 할 때 입기 편한 옷' 이라든가 '땀 흡수 잘되는 요가복 사려면?' 과 같은 키워드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고객들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더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것인데요. 꾸준히 키워드를 검색해 힌트를 얻어야 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키워드와 관련한 Tool을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경쟁업체를 모니터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경쟁사 관련한 키워드의 랭킹순위를 체크하고 고객들이 만족한 부분과 불만족한 부분을 분석해보면서
롱테일 키워드를 작성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의미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가능하다면 홈페이지를 만들고 그것이 당장 어렵다면 블로그 포스팅으로 정보를 온라인 상에 기재해야 함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작성한 콘텐츠를 관련 업계의 웹사이트나 소셜미디어에 공유하세요.
콘텐츠를 만들 때 주의할 점은 단순히 흥미있는 주제로 많은 콘텐츠를 만들어 배포하는 것보다 자사와 관련된 업계의 글을 올려야 한다는 점이며 온라인 사용자에게 의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읽는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3. 꾸준히 자주 만들기
당장 SEO를 위해 대행 업체를 구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전에 노출되는 순위와 원하는 트래픽의 정도를 고려한 대상을 찾아 벤치마킹을 하는 것이 낫다고 봅니다.
벤치마킹을 통해 개선해야 할 점을 파악하고 할 수 있을 만큼의 시도를 한 이후에 대행 업체에게 맡겨도 늦지 않습니다.
또 홈페이지나 블로그 한 개의 페이지에 승부를 보겠다고는 생각마시길 바랍니다.
하나의 콘텐츠에 오히려 주요 키워드를 몽땅 넣거나 필요 이상으로 링크를 걸어둔다면 오히려 스팸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당장에 나의 홈페이지를 포털 랭킹 1위로 만들고 싶거나
내일 당장 드라마틱한 조회수를 얻고 싶어하신 분들은 저의 리뷰가 마음에 들지 않으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앞서 말씀드린 세 가지의 내용을 꾸준히 이어가신다면 지금보다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어떤 리뷰에는 이런 말이 써있더군요. SEO는 '팬케이크 굽는 레시피'가 아니라고요.
중요한 만큼 꾸준한 투자가 필요한 것이 SEO입니다.
참고한 글
Half of small businesses don't have a business website and only a quater use SEO:Report from smartcompany.com
Rank Tracking is DEAD! 6 Big Keyword Tracking Myths That Need to Disappear from cognitiveseo.com
4 Obsolete SEO Tactics That You Shouldn’t Be Using If You Want To Rank from jeffbullas.com
Rewriting the Beginner's Guide to SEO, Chapter 1: SEO 101 from Mo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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