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일쓰기 전에 꼭 알아야 할 5가지 팁


일을 하면서 가장 많이 하는 활동 중 하나가 바로 메일을 쓰는 것인데요. 특히 캠페인, 프로모션,세일즈이벤트를 할 때마다 이메일을 쓰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왜 ! 도대체 아무도 읽지 않는 걸까요?



열리지도 않고 바로 휴지통으로 가버린 당신의 많은 이메일들.
오늘은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내가 쓴 메일을 더 많이 열어볼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답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친근힌 메일 제목 
제목에 받는 사람의 이름, 생일축하 등과 같은 내용을 적는다면 더 많이 열어본다고 합니다. 



위의 도표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개인 맞춤형 제목은 메일을 열어 보는 비율을 높입니다. 클릭해서 랜딩페이지로 넘어올 수 있게 할 수도 있고 전체적인 고객의 만족도와 세일즈까지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친근한 메일제목을 쓰기 위해 어떤 정보를 사용할 수 있을까요 ?

-고객의 이름
-생일
-최근의 거주지
-과거에 결재한 내역
-최근에 검색한 내역
-추천한 물품 
-소셜미디어 계정 

만약 이 모든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 어렵고 시간 소모라고 느껴진다면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받는 사람의 이름을 제목에 넣어보세요. 

저라면 ‘Dear Customer’ 이라고 쓰인 메일과 ‘Hello Cho-rong’이라고 쓰인 메일 중에 당연히 두번째 메일을 열어볼 것 입니다.

  1. 오늘이 아니면 안된다는 그 느낌
회사에서 온 메일 중에 [급함]이나 [내일까지 부탁해요]라는 머리말이 들어간 메일 본 적 있으시죠 ? 
저는 다른 것보다 그런 메일을 먼저 열어서 읽어봅니다. 

이처럼 프로모션 메일을 보낼 때도 ‘긴급한’느낌을 주는 제목을 달면 사람들을 더 많이 열어본다고 합니다. 

‘메일을 열면 쿠폰을 드려요’ 와
‘25% 할인 쿠폰,오늘 자정까지 사용가능’
둘 중에 어떤 메일을 열어보시겠어요 ? 

  1. 최근 이슈를 활용한 메일
아래 표는 MailChimp라는 회사에서 조사한 결과인데요 
사람들은 ‘긴급, 속보, 중요’ 등과 같은 메시지가 담긴 메일을 더 많이 열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 

패션쇼핑몰을 운영자라면 고객들의 거주지와 최근 배송지 정보를 갖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고객의 메일주소를 지역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최근 서울에 몇 년만에 강추위가 왔다는 뉴스 속보가 있었는데요, 그런 기사와 연관지어 서울에 사는 고객에게 장갑이나 목도리 등 방한용품의 할인쿠폰을 보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1. 메일 제목은 짧게 ! 
어떤 내용을 쓰든 메일 제목은 짧아야 합니다. 조사 결과 61%에 가까운 사람들이 모바일 통해 메일을 확인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모바일에 적합한 메일 제목을 만들어야 합니다. 

아래의 그림을 통해 보면 알 수 있듯이 첫번째 메일 제목은 너무나 길어서 전체 내용이 다 보이지 않습니다. 이제는 모바일 시대에 맞는 메일 제목이 필요합니다. 



  1. 기본에 충실한 메일 
제목과 상관없는 메일, 소위 말해 ‘낚였다’라는 느낌을 주는 메일은 곧바로 수신거부로 가거나 스팸처리 됩니다. 
사람들은 메일을 3줄 이상 읽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그 만큼 웹에서 우리 스스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많기 때문이죠. 따라서 메일의 본문도 제목만큼 내용도 심플하고 정확해야 합니다.

‘고객이 어떤 행동을 하길 바라는가’와 관련해 목표를 정확히 했다면 
전달하려는 정보를 최대한 간결히 정리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어떤 고객이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지 세분화 한 다음에 
메일 리스트를 정리하고 메일을 보내야 합니다.

'목표설정 - 내용정리 - (구매가능성이 높은)고객분류-보내기'

덧붙여 목표에 맞는 CTA (Call to Action) 버튼이 있어야 합니다. 
‘이벤트 참여하기’를 누르면 바로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그런 버튼 말이죠. 


오늘은 메일을 쓰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팁에 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개인 맞춤형 메일을 보내고 
마감임박과 같은 긴급함을 표현하거나 
최근 이슈와 연관된 메일 제목을 쓰는 것. 
모바일에 최적화 된 짧은 메일 제목을 쓰는 것 
그리고 간결하고 정확한 내용이 담긴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었는데요



이 모든 것을 생각하면서 다시 한번 메일을 작성해보시길 바랍니다. 

읽지 않음,수신거부, 구독해지, 스팸처리 
이제는 안녕.


참고자료: 
- How to Increase Open Rates with These 7 Email Subject Lines by Neil Pastel www.quicksprout.com
- What More Replies to Your Cold Emails? Do These 7 Things by Jackelyn Ho, Inc Magaz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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