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시작하기, 여전히 입소문과 리뷰는 중요하다




구글을 통해 '상품리뷰'를 검색한 수가 2년 전보다 35%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유투브에서도 '리뷰'라는 키워드의 비디오가 지난 2년 동안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사람들은 상품을 구매할 때 정보검색을 하고 검색된 내용을 통해서 최종 결정을 내립니다. 

아무리 테크놀로지의 시대가 왔다고 할지라도 우리는 물건을 구매할 때, 여전히 사람들의 리뷰, 주변 사람들의 의견에 더 치중합니다. 때로는 상품의 우선순위가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이 추천하는 상품인지 아닌지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합니다.




마케터에게 있어 이러한 현상은 매우 중요합니다. 구매자들이 브랜드를 얼마나 알게 되느냐는 가장 첫 단계이자 중요한 시작점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서 글을 쓰려고 합니다. 

ㅁ 인플루언서 마케팅 왜 중요할까?

인플루언서를 통하면 타깃층을 만나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또 개인 채널을 통해서 너무나 자연스럽게 브랜드가 소개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팔로우 하는 대상을 통해  추천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광고에 대한 반감이 줄어들어 브랜드 자체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ㅁ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를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인플루언서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예상외로 너무나 다양하고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무턱대로 유명한 사람을 찾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많은 팔로워를 가진 채널, 유명한 사람만이 파급력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유명한 인플루언서는 분명 브랜드를 더 노출시킬 수 있고 브랜드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인플루언서가 자사의 브랜드에 공감하지 못한다면 사람들의 관심도 떨어질 것입니다. 

마케터들은 팔로워 수가 많은 인플루언서들만을 생각하기에 종종 파급력이 있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의 존재를 잊어버리고 마는데요, 유명한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에 급급해 하지말고 주변에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함께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동료들은 브랜드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있고 신뢰도를 가진 인물들일 것이며 그들 역시 자신만의 채널과 인맥이 있을 것입니다. 동료들 역시, 중요한 인플루언서 입니다.  
포브스에서도 2018년의 마케팅에서 회사동료들을 가장 중요한 인플루언서로 뽑으면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ㅁ 인플루언서들과 일하는 방법, 어떻게 일하면 가장 효과적일까?

1, 명확한 목표 설정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정확한 목표가 필요합니다 .
목표에 따라 어떤 콘텐츠를 제작할 것인지 결정해야 하고 예산에 맞추어 인플루언서를 운영할 수 있는 마케팅의 범위와 기준(Pay-as-you-go, Pay-per-click 등)을 미리 설정해야 합니다.

2.자사의 브랜드와 적합한 인플루언서 찾기
자사의 브랜드의 타깃층을 정확히 해야 합니다. 단순히 팔로워가 많은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이 아니라 타깃층 안에서의 인플루언서를 찾아야 합니다.

3. 양방향으로의 소통
기브 앤 테이크의 관계로 접근하기보다는 자연스럽게 소통해서 브랜드의 공감을 더 이끌어 내고 그들에게서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 좋습니다.
인플루언서가 만든 콘텐츠가 자사의 브랜드 방향에 적합한지 꾸준히 확인해야 함은 물론입니다.   

ㅁ 인플루언서와 함께 한 이후에도 우리가 해야할 일 들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도가 상승했고 인플루언스를 통해 스토리텔링이 잘 되어있다면 이 때  잠재고객을 파악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들의 상세한 니즈를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이를 적극 활용해 고객이 브랜드에 갖는 이미지, 의견, 문제제기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은 각 종 리뷰에서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습니다.
그 중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 대한 중요성이 꾸준히 언급되면서 앞서 기재한 것처럼 사내 직원들을 한 명의 인플루언서로 고려해 활용하는 방안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따라서 차후에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관련한 내용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
How to find the most impactful Micro-influencer from adweek.com
Influencer marketing: The Power of the "Micro-Moment" from Onalytica.com
Micro-Influencers will become the heart of your influencer marketing strategy in 2018 from getbambu.com
Influencer Marketing Ecosystem from iz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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